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롤 시즌9 서폿 여진 럭스 룬 템트리 카운터 공략

롤 포킹 챔프 중 한 명인 < 럭스 >가 미드를 벗어나 서폿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럭스는 포킹, CC, 탱커, 어그롯! 등 다양한 면에서 무난한 능력을 보이고 있어서 시즌 9에서 굉장히 사랑받고 있는 챔피언 중 하나죠. 그럼 어떤 룬과 템트리 그리고 카운터를 가졌는지, 공략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럭스 카운터

뽑기 챔에 라인전 주도권을 빼길 경우

주도권을 잡고 있거나 반반이면 무난합니다.

럭스를 잘한다면, 솔직히 상성이 크게 없습니다.

여진을 들고 있어서 서브탱을 하긴 하나, 큰 문제 있습니다. 여진은 < CC >가 적중해야 발동이 되는 룬이죠. 그런데 블리츠랭크, 파이크, 노틸, 쓰레쉬 등 끌어당기는 스킬에 맞은 이후의 CC기가 걸리면 럭스가 스킬을 쓰기 전에 < 딜이 다 들어와서, 피가 빈사상태 >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원딜이 끌리면 W로 원딜에게 쓰고 역으로 공격 타이밍을 잴 수 있습니다.

럭스만큼의 사거리를 가진 포킹챔에 약합니다. 럭스는 < 실드, 속박 >등으로 플레이하기 때문에 '딜이 없습니다' 그러나 제라스 같은 서폿챔은 포킹이 길면서 '강한 딜'을 가지고 있기에 딜교가 안됩니다. 하지만 제라스 서폿은 드물죠?

 

또한 럭스는 돌진이 있더라도 < 속박 >걸고 탈출할 수 있기 때문에 나름 무난한 평을 받습니다. 그런데 스킬기반 강한 딜을 가진 레오나, 알리에게 좀 힘들고, 브라움 같은 경우에는 방패막기 효과 때문에 원딜에 대한 딜교 우위를 가져오기가 힘듭니다.

 

럭스 장점

뚜벅이 정글이라면 갱을 거진 안 당합니다. 빛의 속박(Light Binding)을 통해 CC를 걸 수도 있고, 광휘의 특이점(Lucent Singularity)를 터트리지 않으면 슬로우CC 때문에 정글 입장에서는 답답할 노릇이 됩니다.

상대 서폿터가 물몸인 경우 유리합니다. 벨코즈는 Q 각도기 아니면 사거리가 생각보다 그리 길지 않습니다.

 

AD와 캐미 (-메라님 강의 중)

1. 잘 맞는 챔피언 (나머지 대부분 괜찮습니다)

 

럭스 속박과 연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안 맞는 챔피언

극 초반 성장해야 하는 원딜이라 당겨지면 할 것이 없다고 하네요.

 


롤 시즌9 럭스 룬과 스펠

일반적 픽률

프로&장인 - 스트리머 MadLife (전프로)

롤 시즌9 서폿 배워보고 싶다면 < 메라선생님 유튜브 >

점멸+점화

우리 원딜 AD의 스펠에 따라 맞춰 바꾸면 됩니다. 보통 점화를 들지만, 우리 AD가 이즈 같은 친구일 때 텔포를 들 확률이 있으니, 보고 바꾸도록 합시다.

결의-여진

롤 시즌9 서폿 럭스가 살아남게 만들어준 것이 바로 여진 룬이죠. 럭스의 Q - 빛의 속박(Light Binding)을 맞으면 CC덕분에 발동하게 됩니다. 이때 내가 Q로 맞추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내 코앞에 왔을 때 쓰는 방식입니다. 그러면 상대방이 들어와도 여진이 터져서 한 타이밍을 벌면서, W - 프리즘 보호막(Prismatic Barrier)을 사용하여 실드로 두 턴을 버는 것이죠. 그사이 평타워 원딜 합동 공격으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방식입니다.


롤 시즌 9 여진 서포트 럭스 템트리 빌드

기본 - 주문도둑의 검(얼음성곳니), 기동력의 장화

첫템으로 도둑검을 사고, 이후 기동력을 삽니다. 라인 복귀 로밍, 상대 서포트보다 빠른 도착 지원으로 팀에 유리하게 만들어줍니다. 아울러 서로 포킹 일 때 좀 더 유리한 스킬샷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죠. 현재 롤 시즌9 서폿전에서는 대부분이 기동력을 갑니다. 럭스도 예외는 아니죠.

1코어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럭스와 정말 잘 맞는 템입니다. W - 프리즘 보호막(Prismatic Barrier)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템트리기 때문에 꼭 먼저 가시는 것이 좋다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회복 스킬이 생기는 것과 같고, 마나 수급도 잘 되거든요.

2코어 - 수호자의 유물

앞서 얼음성곳니를 업그레이드해서 추가 와드 및 추가 효과를 다 가져옵니다.

3코어 구원 - AP가 많을 때

3코어 향로 - AD가 많을 때, 무난할 때

팀에 AD가 다수 있거나, 반반 정도일 때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향로를 가서 팀의 공속을 올려주는 것이 좋은 템트리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탑 미드 정글이 AP 라거나, 탑 미드 메인 딜러 AP일 때 구원을 먼저 가서, 한타 시 후방에 구원을 쓴다거나, 시아 확보할 때 쓰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