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포토샵 펜툴 누끼따기 하는법

누끼따기 라고 하면 처음에 무엇인지 감이 잘 안잡히실 수도 있으실텐데요 쉽게 말하면 만약 위와 같은 사진이 있다고 한다면 배경을 제외한 인물이나 물건만 쏙 남겨주는 작업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누끼다기를 해주면 배경을 다른 것으로 가져와서 입혀주실 수도 있고 합성을 할때에도 사용할 수 있겠죠 ㅎㅎ 물론 응용분야가 다양하니 꼭 알아두셔야 하는 기능입니다!

포토샵 펜툴 사용법을 익히기위해서는 여러번 연습을 해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예시로 이미지 한장을 가져와봤습니다. 이사진에서 손부분을 펜툴을 이용해서 누끼따기 해보겠습니다~

먼저 펜툴을 선택해주셔야 하겠죠. 좌측 사이드바에서 펜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주셔야 할점은 펜툴(패스)로 선택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도록 합시다!

자 이제 손부분을 열심히 따주면 되는데 일직선인 부분은 모서리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해주시면서 선을 그려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바로 곡선 부분인데요 직선으로 일일히 클릭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마우스를 클릭하셔서 때지 않은 상태에서 그대로 드래그를 해주셔서 곡선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그림 처럼 양쪽에 점이 3개가 생긴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점들을 이동 시키기 위해서 키보드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각 점들을 마우스로 드래그 해주시면 선택 점들을 이동해 주실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패스를 잘못 잡았거나 수정이 필요한 경우 매우 유용한 기능이오니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다음선을 그려주시려면 단축키 Alt 키를 누르신 상태에서 중간점을 눌러주시면 앞에 있는 꼭지점이 뚝 하고 잘리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 점을 찍어 주면 깔끔하게 이어주실 수가 있습니다

누끼따기를 하다보면 직선을 그려야 하는곳도 있지만 곡선으로 따는 부분들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하나하나 끊어주면서 따줘야 자연스럽게 누끼따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식으로 계속 따주시다가 다시 처음 시작점으로 이어주시면 누끼따기가 완성됩니다. 만약 시작점과 끝점을 완벽하게 이어주셨다면 꼭지점들이 모두 파란색으로 바뀌게 될텐데요 혹시라도 점들이 계속 흰색으로 보이는경우 중간에 끊어진 선이 있지 않은지 체크해보셔야 한다는 사실!

자 이제 이렇게 펜툴로 패스를 그려주셨으니 이 테두리를 선택 점들로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우측에 이있는 패스(Path) 탭으로 가셔서 아래 있는 둥근원형점선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그려주셨던 선들이 점선으로 표시가 됩니다.

혹시 패스탭이 없으신 분들은 포토샵 상단 메뉴 [창] -> [패스] 항목을 눌러서 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포토샵 펜툴로 딴 부분이 점선으로 표시되었다면 성공입니다. 이제 이 부분만 따로 잘라내기 위해서 키보드 단축키 Ctrl + J 키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레이어 창에서 이렇게 잘라진 부분만 새 레이어로 빼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경이 있는 레이어를 숨기기 위해서 눈표시를 꺼주도록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손부분만 나오게 된것을 확인할 수 있을꺼에요!

이제 뒤 배경은 내가 넣고 싶은것으로 삽입해주시면 됩니다~

그냥 단색으로 넣어주실 수도 있고 다른 이쁜 배경들이 있거나 합성하고 싶은 이미지들을 가져와주시면 되는데 가져올때는 키보드 단축키 Alt + F + L 을 눌러서 해당 이미지를 가져오실 수도 있고 포토샵 상단 메뉴 [파일] - > [포함 가져오기] 메뉴로 가져오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배경을 합성해주실 수 있답니다!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를 저장해 주실때에는 반드시 PNG 파일로 저장을 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JPG나 GIF 파일로 저장하는 경우 배경이 흰색으로 처리되기 때문이죠

알면 알수록 더욱 신기하지 않으신가요 ㅎㅎ 이상으로 포토샵 펜툴로 누끼따기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 기능과 유사하게 마스크 기능과 이미지 자르기 방법이 있으니 하단 내용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